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연비와 조용한 자동차를 위한 엔진 오일에 대하여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31.

연비와 조용한 자동차를 위한 엔진오일에 대하여 (feat.K-까롱이)
연비와 조용한 자동차를 위한 엔진오일에 대하여 (feat.K-까롱이)

#엔진오일에 대하여

#엔진오일

엔진오일의 기능에는 마찰력을 작게 하여 마모를 적게 하며, 피스톤 및 실린더 헤드를 냉각해 온도를 낮춰줍니다. 피스톤과 실린더의 틈을 밀봉하여 응력을 분산시켜 주며, 피스톤의 마찰로 인하여 생기는 불순물의 양을 줄여 엔진 내부에 상처나 녹을 방지 하여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엔진

 

 

#엔진오일의 종류

#광유 : 원유에서 1차로 추출한 오일로 황 성분 불순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서 불순물이 조금 남아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불순물이 많이 생겨서 엔진보호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000km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유 : 광유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광유에 비해 불순물 생성이 덜하기 때문에 엔진보호를 더 잘해줍니다. 하지만 광유에 비해서 용해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첨가제로 해결을 하고 있는 오일입니다. 가격은 광유보다 비싸지만 8,000~10,000km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와 합성유의 구분 방법은 기유(Base Oil)를 무엇으로 사용했냐입니다. 요즘 엔진오일에는 광유, 합성유 모두 첨가제가 들어 있지만 엔진오일의 8~90%의 기유가 광유로 사용했는지 합성유로 사용했는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단,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교체시기가 다르므로 설명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계기판
계기판

 

 

 

#엔진오일 교체시기

#광유와 합성유에 따라서 교체시기가 다릅니다. 광유는 5,000km, 합성유는 8,000~10,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와 합성유 상관없이 교체 km를 운행하지 않았어도 1년에 1회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등급

#ACEA A(가솔린) : A1 - 경차 또는 소형차 / A2 - 출퇴근 정도 주행의 중소형차 / A3 - 스포츠 드라이빙 등 극한 주행 / A5 - A1의 경제성과 A3의 극한 주행을 적당히 조합한 등급

#ACEA B(디젤) : B1 - 경제적 주행 / B3 - 스포츠 드라이빙에 적합 / B4 - 직분사 디젤엔진용 / B4 - B1의 경제적과 B3의 극한을 적당히 조합한 등급

#ACEA C(디젤 / DPF, TWC) :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과 매연저감장치 성능 수명연장과 연료절감 / C2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 수명연장과 연료절감 / C3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 수명연장 /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과 매연저감장치 성능 수명연장

 

 

 

엔진
엔진

 

 

 

#엔진오일 고르기

#광유와 합성유 : 광유, 3기유, 4기유, 5기유라고 구분을 합니다. 완전한 합성유는 4기유부터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3기유부터 합성유라고 판단합니다, 광유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너무 오래 교체하지 않았을 때 엔진에 무리를 주지만 운전습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년에 5,000km를 타는 운전자의 경우 어차피 1년이 지났을 경우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광유를 사용해도 엔진에 악영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단, 너무 춥거나 더운 장소에서 운행하는 경우는 적게 타더라도 합성유가 좋으며, 차종에 따라 합성유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도 확인하기 : 엔진오일에 5W-30, 0W-40등의 숫자를 확인하면 됩니다.

- 앞 숫자 : 저온점도 지수로 추운 날씨에 시동 걸었을 때 얼마나 빨리 퍼져나가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0이 5보다 더 추운 날씨에 적합합니다.

- W : Winter의 앞자리로 한랭지역에서 사용하는 엔진오일이라는 뜻입니다. 겨울에도 사용합니다.

- 뒤 숫자 : 열간 점도 지수로 고속주행 등에 높은 열에서도 높은 점도를 가진 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30은 출발 및 가속에 연비가 좋으며, 40은 고속주행에서도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0~5W-30~40의 엔진오일을 고르는 것이 무난합니다. 추운 지역이라면 0W, 시내주행이 많다면 30, 장거리 및 고속주행을 많이 한다면 40을 고르시면 됩니다.

 

 

 

#오일필터 와 에어클리너

#오일필터 : 엔진오일이 오래되면서 생기는 불순물과 마찰로 인하여 생기는 불순물 등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클리너 :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에 이물질을 걸러주어 엔진에서 연료가 폭발할 때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오일필터와 에어클리너는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체하여 주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