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비 보호, 회전 교차로 등 잘 모르는 운전의 규칙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1. 30.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비보호, 회전교차로 등 잘 모르는 운전의 규칙 (feat.K-까롱이)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비보호, 회전교차로 등 잘 모르는 운전의 규칙 (feat.K-까롱이)

 

#잘 모르는 운전의 규칙

#초보운전자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운전하신 분들이 잘 모르는 운전규칙!

#우리나라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분명 적혀있지만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던 교통규칙들이 있습니다.

#이런 교통규칙 중에 큰 사고도 자주 일어나며, 조심해야 하는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보호 좌회전

비비호 좌회전
비비호 좌회전

#좌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에는 좌회전 신호직진(녹색) 신호 시 좌회전 가능합니다.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적신호일 때 좌회전을 하게 된다면 신호위반에 해당합니다.

#벌금 : 6만 원, 벌점 15점

#사고 시 100:0의 가능성이 크며 중과실 사고입니다.

#천천히 주변을 살피며 주행하고, 보행자 신호 시 진입하지 않고 멈춰야 합니다.

#가장 많이 지켜지지 않는 교통 법칙입니다.

#빨간불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뒤에서 클랙슨을 울리거나 상향 등을 키는 행동은 범법 행위로 벌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비보호 유턴

비보호 유턴
비보호 유턴

#보통 유턴표시 밑에 유턴신호 시, 좌회전 신호시, 보행자 신호시 등의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고 유턴표시만 있다면 비보호 유턴 가능 지역입니다.

#비보호 유턴은 녹색 불일 때 진행 중인 차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유턴을 해야 합니다.

#비보호 좌회전과 동일하게 빨간불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뒤에서 클랙슨을 울리거나 상향 등을 키는 행동은 범법 행위로 벌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황단보도
황단보도

 

 

 

#우회전

#우회전의 경우 후순위의 비보호입니다.

#우회전을 하려는데 좌회전 신호를 받아서 들어오는 차량들이 있다면 무조건 기다렸다가 진행을 해야 합니다.

#우회전을 하려는데 유턴하는 차량들이 있다면 기다렸다가 진행을 해야 합니다.

#우회전 시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다면 모두 건널 때까지 무조건 대기했다가 진행해야 합니다.

#요새 횡단보도 관련 법규도 엄격해지고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자동차라는 편안한 수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안전도 함께 고려하는 운전자가 돼야 합니다.

 

 

 

표지판
표지판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의 경우 회전교차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이 진입차량보다 우선되고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회전교차로는 진입 시 좌회전 방향지시등, 진출 시에는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방향지시등 벌금은 3만 원입니다.

#회전교차로에서 진행 중인 차량에 양보하지 않고 진입하는 경우 4만 원의 범칙금 또는 5만 원의 과태료 대상입니다.

#보통 회전교차로 앞에는 과속방지턱이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의 이유는 진입 전에 속도를 낮춰야 하기 때문인데 속도를 낮추지 않고 그냥 치고 들어오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교통 규칙을 좀 더 자세히 익혀두었다가 안전한 운전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전교차로 vs 로터리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를 같은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두 가지는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우선순위 : 진행 중인 차량 vs 진입하는 차량

#통행방법 : 진행 중인 차량은 자연스럽게 주행 vs 진행 중인 차량이 진입하는 차량을 위하여 멈췄다가 진행

#신호 및 정지선 : 없다 vs 있다.

 

 

 

 

#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9인승 이상의 승용차 및 승용차가 주행 가능합니다.

#12인승 이하의 승용차는 6명 이상 타고 있어야 주행 가능하며, 13인승 이상인 경우 운전자만 타고 있어도 주행 가능합니다.

#벌금 : 승용차 6만 원 / 승합차 7만 원

#벌점 : 승용차 30점 / 승합차 30점

#고속도로에서는 시행 시간을 제외하고는 일반 차량도 버스전용도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확인을 못하는 줄 알고 사람이 타고 있지 않지만 버스전용차로로 운행을 하는 승합차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찰들 중 타이어의 형태에 따라 확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버스전용차로 위반으로 벌금을 낸다고 합니다. 규율을 지키는 것이 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모두들 사소하지만 꼭 알아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규칙들을 지킨다면 좀 더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