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도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겨울에는 바닥도 많이 얼고 눈도 많이 옵니다.
#브레이크를 밟아도 밀리기도 하고 더 위험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눈이 온 후에 앞유리가 얼어서 잘 보이지도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겨울철에 안전운전 습관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속도 줄이기
#겨울에는 특히 과속을 하면 안 됩니다.
#또한 정속보다 속도를 줄여서 운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습관이지만 가장 지키기 힘든 방법이기도 합니다.
#과속이 아닌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안전한 이유는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지면서 고무가 평소보다 경화됩니다. 지면 온도가 낮으면 살얼음이 있거나 말라있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마찰계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늘어나서 평소보다 사고위험이 늘어나게 됩니다.
#타이어 마모 체크 및 맞는 타이어 선택
#요즘 차량은 보통 4계절 타이어가 장착돼서 나오는 차량이 많아졌습니다.
#4계절타이어는 겨울에도 사용이 가능은 하지만 윈터타이어보다 성능은 떨어집니다.
#또한 타이어의 마모가 많이 되어 있다면 겨울뿐만 아니라 어느 계절에서도 위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4계절타이어 또는 올웨더 타이어의 경우 도심운전이 많은 분들은 더 유리하기는 합니다. 단, 눈길, 빙판길, 블랙 아이스 등에서 더 안전한 것은 윈터 타이어입니다.
#요즘은 윈터타이어를 타이어 장착점에서 소정의 보관료를 받고 보관을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즉, 겨울에는 윈터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마모도를 체크해서 한계선에 다 달았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자세한 타이어 교체시기 및 종류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
#겨울철에는 눈이 내리거나 비가 내려도 얼면서 시야확보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야확보는 안전운전의 가장 기본이기도 하면서 인도에 길이 잘 녹아있지 않으면 찻길로 다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시야확보는 무조건 잘해주셔야 합니다.
#부드러운 고무제품으로 긁어서 제거 : 플라스틱이나 단단한 물건으로 제거를 하는 경우 미세한 상처가 생기게 되고 이 미세한 상처로 이물질들이 쉽게 달라붙어서 시야를 더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드러운 고무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기능 사용 : 시간은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자동차의 앞 유리 히터 및 열선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앞유리에도 열선이 들어간 자동차도 나오기도 합니다. 히터로 녹이는 것이 성애를 자연스럽게 녹게 할 수 있어서 유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뿌려주기 :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알코올을 뿌려주면 됩니다. 물과 알코올을 1대 1 정도로 희석해서 성애 낀 부분에 뿌려주면 어는점이 낮아지기 때문에 녹아내리게 됩니다. 만약 알코올이 없다면 알코올이 포함된 워셔액을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하주차장에 주차하기 : 아무래도 성애를 맞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하주차장이 없는 분들은 신문지나 박스로 유리를 덮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와이퍼 새워놓기 : 와이퍼가 유리에 얼어붙게 되면 고무가 쉽게 망가질 수도 있으며, 얼어붙은 상태에서 움직이게 되면 빨리 망가집니다. 또한 신문지나 상자를 올려놓은 경우에도 쉽게 다시 제거할 수 있으므로 편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뜨거운 물 사용하지 않기 : 뜨거운 물은 운동에너지가 높아서 금방 다시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이는 와이퍼를 망가트리는 방법이며, 차가웠던 유리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유리에 급격한 온도차로 유리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라이트, 브레이크등 닦아주기 : 앞차와 뒤차가 내 차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조등, 브레이크등, 후미등 등의 불이 들어오는 등도 성애나 눈을 잘 제거해주어야 안전한 운전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
#겨울철 진짜 조심해야 하는 것 중 한 가지는 브레이크입니다.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서 천천히 멈춰도 사고가 나지 않을 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마찰계수가 낮으며 블랙아이스나 눈길등 낮은 온도로 인하여 빙판길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길에서 급격한 브레이크 사용 시 타이어의 구동은 완전히 멈추게 되는데 타이어가 길에서 미끄러지면서 차가 회전하며 조향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바퀴의 구동을 완전히 멈추는 것이 아닌 엔진의 회전수를 줄여줘서 바퀴의 회전수를 천천히 줄여주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것을 많이 줄여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는 급격하게 제동을 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가 중요합니다.
#또한 완전히 멈출 수 없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사용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스노우 체인 준비해 놓기
#스노우 체인을 3년째 가지고 다니면서 2~3회 정도만 사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스노우 체인을 겨울에 항상 가지고 다녔기 때문에 안전한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2~3회를 사용했지만 2~3회 사용한 그 시점에 스노우 체인이 없었다면 고립이 되었거나 큰 사고가 발생할 만큼 빙판길과 눈길이었기 때문에 겨울에는 스노체인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 체인의 종류는 쇠사슬형부터 스프레이형 까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잘 보고 본인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노우 체인의 종류와 특징은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그 밖에 확인 사항
#배터리의 상태 확인 : 배터리는 온도가 낮아지면 전해질의 활동이 줄어들면서 방전되기 쉽습니다. 1주일에 1회 이상은 30~1시간 이상 운행을 하면서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확인사항은 아래를 통해 가능합니다.
#부동액 : 부동액의 상태와 부동액이 부족하다면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의 경우 물과 섞어서 사용해야 하며 자주 확인 해줘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에 있습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은 배터리 방전의 가능성도 있지만 디젤차량의 경우 점화플러그나 오일필터의 고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여름보다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안전운전을 위해서 운전을 할 때에도 더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일기 예보도 자주 챙겨보면서 눈길운전도 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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