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휘발유, 경유, 고급 휘발유, 등유의 차이에 대하여.

by K-까롱이 2023. 11. 23.

휘발유, 경유, 고급휘발유, 등유 모두 원유를 정제해서 만드는 기름입니다.

차이점은 끓는점이나 발화점 등의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열방법이나 압축방법 등이 달라서 소음이나 연비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원유는 끓는점에 따라 휘발성을 가지는 성질을 이용해서 분별증류에 의하여 만들어집니다.

출처 : sk이노베이션(https://skinnonews.com/archives/48028)

 

 

이런 반응이나 구조적인 차이로 인하여 비포장도로나 짐을 많이 실어야 하는 트럭이나 SUV의 경우 경유(디젤), 조용하고 가족들이 많이 타기 때문에 승차감이 좋아야 하는 세단의 경우엔 휘발유(가솔린)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환경규제나 조용한 SUV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휘발유로 된 SUV차량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1. 휘발유, 경유, 고급휘발유, 등유의 특징

1) 휘발유

끓는점이 40~75℃로 상온에서 증발하기가 쉽기 때문에 인화성이 강해서 불도 쉽게 붙습니다. 소음이 작기 때문에 주로 자동차나 공업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또한 휘발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경우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장이 날 수 있는 원인이 적게 발생됩니다.

 

2) 경유

끓는점이 250~350℃로 높습니다. 초반에는 엔진의 크기가 컸기 때문에 대형선박이나 대형 기계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소형화가 돼서 대형자동차에도 사용되지만 일반 자동차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휘발유는 전기착화식으로 낮은 온도에서 불이 붙지만 경유의 경우 압축착화식으로 고압에서 터트리기 때문에 휘발유보다 소음이 더욱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온과 고압으로 출력을 내야 하기 때문에 휘발유 차량보다 내구성이 강해야 하며,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휘발유 차량에 비하여 가격이 높습니다. 또한 고장이 날 수 있는 원인이 비교적 많이 존재합니다. 장점으로는 고압으로 출력을 내기 때문에 휘발유보다 힘이 좋으며 구조상 연비가 더욱 좋습니다.

 

3) 고급휘발유

고성능의 엔진은 압축률이 높아야지 제대로 된 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휘발유와는 달리 압축률이 높은 휘발유를 뜻합니다. 기본적으로 옥탄가가 높은 연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휘발유의 경우 옥탄가가 86~94 정도이며 고급휘발유의 경우 95 이상의 옥탄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주유구 커버에 95 이상이 적혀있으면 고급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휘발유의 장점은 노킹(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엔진에 충격을 주어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연흡기 승용차에 고급휘발유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소음을 약간 줄여줄 수 있지만 연비의 차이가 적습니다. 따라서 고성능엔진의 자동차의 경우 고급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일반 자동차의 경우는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4) LPG

끓는점이 25℃이하로 경유나 휘발유에 비하여 연료소모가 크다. 또한 기체상태이기 때문에 부피의 변화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연비가 낮지만 세금이나 원가가 낮기 때문에 경유나 휘발유에 비하여 저렴하게 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5) 등유

끓는점이 150~240℃의 등유는 가정용에서 난방용이나 음식물을 조리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요즘은 도시가스에 밀려서 사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2. 휘발유차와 경유차 구분방법

1) 계기판의 숫자로 확인하는 방법

(1) 가솔린

가솔린 자동차 계기판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rpm의 숫자가 8까지 있으며, 6~8까지 붉은색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2) 디젤

디젤 자동차 계기판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rpm의 숫자가 6까지 있으며, 4.5~6까지 붉은색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2) 주유구 뚜껑을 통하여 확인하는 방법

보통 주유구 뚜껑을 확인해 보면 가솔린(휘발유), 디젤(경유)라고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가솔린 모델만 출시되었거나 출시되는 경우, 디젤 모델만 출시되었거나 출시되는 자동차의 경우 적혀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추가 팁!  주유구 방향 확인하기

보통 자차의 경우 헷갈리는 경우가 적습니다. 하지만 새로 자동차를 구매 경우나, 여행이나 일적인 이유로 자동차 렌트를 하는 경우 주유구 방향을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계기판을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계기판 사진에서 연료량을 보면 주유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 표시 옆에 '◀'또는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주유구의 위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