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배터리 관리 방법 및 방전 시 대처 방법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26.

배터리 관리 방법 및 방전 시 대처법 (feat.K-까롱이)
배터리 관리 방법 및 방전 시 대처법 (feat.K-까롱이)

 

#배터리 관리 방법

 

#배터리의 종류

#SLA 배터리 : 일반 자동차에 가장 많이 장착되는 것으로 가장 대중적인 배터리입니다. 별도로 전해액을 유지 보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MF 배터리라고도 불립니다. 유지보수란 이전의 배터리의 경우 전해액의 물이 전기 분해되거나 수분이 증발하면서 배터리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배터리액(전해액)을 계속 보충해줘야 했습니다.

#EFB배터리 : 폴리에스터 직조포 분리판이 장착되어 있어 SLA 배터리와는 다르게 성능이 좋습니다. 스탑&고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로 일반 SLA 배터리보다 2배 정도의 긴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CCA가 높아서 겨울철에 사용해도 시동이 잘 걸립니다. SLA 배터리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AGM 배터리 : 유리섬유로 된 분리판이 사용되는 것으로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스탑&고기능이 탑재된 차량에 장착 가능하고 회생제동장치가 구성된 차량에 적합합니다. EFB배터리가 SLA 배터리의 2배의 성능과 수명이라면 AGM 배터리는 SLA 배터리의 3배의 수명을 가지고 CCA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영하로 온도가 내려가도 시동에 대한 걱정이 없는 배터리입니다. SLA 배터리에 비하여 2배 정도의 가격이지만 오래 쓰는 것을 생각하면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AGM 배터리는 다른 배터리와 별도 교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환 가능 여부를 확인 하교 교체하여야 합니다.

 

 

#배터리의 교체시기

#SLA(MF) 배터리 : 3 ~ 5년 사용 가능합니다.

#AGM 배터리 : 10년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주행 습관에 따라 사용 가능 기간은 변경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힘이 없게 느껴질 때 확인해봐야 합니다.

#액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전조등의 밝기가 변할 때 배터리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충전량 부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방전 이후 지속적으로 방전이 된다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방전 이유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있습니다. 양극, 음극 중간에 리튬이온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는 전해액이 액체성이다 보니 기온이 떨어지면 부피가 줄어들어 전압이 줄어 방전이 발생됩니다.

#CCA라고 하는 저온 시동 전류가 높은 배터리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블랙박스는 장시간 운전하지 않으면 빼놓는 것을 권장하며 일정 전압 이하가 되면 자동 전원 차단되는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되도록 실내 주차를 하여 배터리의 온도를 되도록 보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게 차를 두고 여행, 출장 갈 일이 있다면 배터리에서 단자를 분리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방전 시 대처방법

#가입된 자동차보험회사에 연락해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점프합니다.

#근처에 다른 자동차가 있고 점프선이 있다면 다른 자동차 배터리와 연결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요즘 작은 보조배터리처럼 나온 제품을 이용하여 점프하여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배터리 충전방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운행을 하면서 충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회전으로도 충전은 가능하지만 충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오랫동안 시동을 걸어 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한국은 대부분이 공회전 금지 구역이므로 현실상 공회전으로 충전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거리 주행만 하는 경우는 배터리가 완충되기 어렵기 때문에 한 달에 한두 번은 장거리 운전을 해서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에는 보험사를 불러 점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점프를 이용하여 시동을 걸었을 때는 최소 10분 정도는 완속 충전 후 주행을 하며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배터리 셀프 교체 시 확인 사항

#12 V(승용차), 24V(대형차), 60,70,80등의 용량 및 규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차량에 크기에 따라 용량의 차이가 있으며 용량에 따라 배터리의 크기도 다르기 때문에 장착 가능한 배터리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단자의 방향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단자의 방향을 보고 주문하여야 합니다.

#AGM, SLA 배터리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