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환경을 위한 디젤 차의 변화에 대해서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3.

환경을 위한 디젤차의 변화에 대해서 (feat.K-까롱이)
환경을 위한 디젤차의 변화에 대해서 (feat.K-까롱이)



#디젤차의 변화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1일부터 특정한 지역에서 경유차 운행제한제도를 시행했습니다.
#배기가스 5등급에 해당하는 차량은 수도권 및 일부 지역에서 운행이 제한되었고, 이를 위반 시 과태료(20만 원)가 부과됩니다.


#노후 경유차

#2005년 이전에 생산된 모든 경유차,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생산된 일부 경유차입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해야 하며, 필요 비용의 90%를 지원해줍니다.
#또는 조기폐차를 해야 하며, 보험개발원에서 산정한 차량가액의 100% 지원합니다.

 

#디젤 차량의 유로-6에 대비하는 자세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 : 질소산화물을 처리해줍니다.
#매연저감장치(DPF) : 미세 매연 입자(Particulate Matter)를 주로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 질소산화물을 처리해주는 장치이지만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에 비하여 효율이 떨어집니다.
#희박 질소 촉매장치(LNT) : 질소산화물을 처리해주는 장치이지만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에 비하여 효율이 떨어집니다.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시키는 장치입니다.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를 약 65~85% 저감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학반응으로 질소와 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암모니아(NH3)가 필요합니다.
#암모니아(NH3)는 요소수에서 공급받게 됩니다.
#요소는 150℃ 이상에서 열분해로 암모니아가 됩니다.


엔진
엔진



#요소수를 넣는 이유

#2014년부터 유로-6 기준이 적용되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기준이 높아졌습니다.
#경유는 질소화합물(NOx)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매연저감장치(DPF)와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에 큰 무리가 가서 수리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DPF SCR 관리방법

#인증된 요소수 사용해야 합니다.
#이전 가짜 요소수 사건이 있었습니다. SCR장치는 가격과 수리비가 비싸므로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인젝터를 청소해 줍니다.
#5천~6천 km 요소수 펌프 필터 교환과 5만~6만 km마다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소수에서 수분이 빠진 후 결정화된 석회가루를 제거해 줍니다.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r Filter의 약자로 미세 매연 입자인 미세먼지로 불리는 분진인 입상 물질(PM)을 포집한 위 재연소 시켜 미세먼지를 60~80%까지 저감 시켜 줄 수 있습니다.
#5등급 노후 경유차량에 DPF를 장착하면 수도권 등 타 지역에서 운행이 가능합니다.
#10만 km, 또는 10개월마다 필터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EGR은 Exhaust Gas Recirculation의 약자로 실린더의 동력 생성과정에서 발생한 배출 가스를 그대로 외기로 배출하지 않고 한번 더 연소시켜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엔진의 출력이 저하됩니다.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배기가스 찌꺼기가 생깁니다.


 

#희박 질소 촉매장치(LNT)

#질소산화물을 환원하는 장치인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SCR)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합니다.
#대배기량, 대형차량에 적용할수록 성능은 더 떨어집니다.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요새 경유의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넘어서 고급휘발유랑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경유 가격도 오르고 환경을 위해서도 새로 구매하실 경우에는 경유보단 전기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오래된 경유차를 운용한다면 환경과 운용을 생각해서도 조기폐차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 경유차의 경우는 수도권 진입도 힘들고 벌금 또한 비싸기 때문입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