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겨울철 전기 차 관리 방법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7.

겨울철 전기 차 관리 방법 (feat.K-까롱이)
겨울철 전기 차 관리 방법 (feat.K-까롱이)

 

#전기차는 겨울에 더 신경 & 관리!

#일반 내연기관과는 다르게 전기차는 그에 맞는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배터리는 온도에 예민하고 주행거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전기차의 겨울철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속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배터리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전을 완속으로 해줘야 합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20% 이하로 배터리 잔량이 되었다면 100%까지 완속 충전으로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한 달에 1회 이상은 완속 충전으로 100% 충전을 해주면 배터리의 효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내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온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배터리의 활성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기온이 낮으면 충전 속도도 느려지게 되며 외부 주차 시 온도는 더 낮기 때문에 온도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이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방전이 되거나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좌석 시트와 핸들 열선 사용합니다.

#내연기관차의 경우는 엔진 열에 의하여 발생한 온기를 실내로 넣어주기 때문에 히터를 켜도 연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히터를 사용하면 배터리를 이용해서 히터를 가동하기 때문에 전력이 소모가 심하다고 합니다.

#좌석 열선과 핸들 열선으로 따뜻하게 운행을 하며, 너무 추워졌을 경우 내기순환 모드로 20~23℃로 맞춰 놓는다면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히트펌프 시스템을 확인합니다.

#히터를 쓸 때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터와 인버터 등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히터를 작동하는 방법으로 일반 내연기관의 엔진 열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새로 전기차를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확인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장거리 운행 자제하여야 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주행거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주행거리가 짧아지면 중간에 충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급속 충전을 하게 됩니다.

#추운 환경에서 급속 충전까지 하면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부동액)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냉각수는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의 냉각수는 배터리 온도를 일정 수준에 맞춰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를 식히기도 하며, 데우기도 하기 때문에 알맞은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기차도 12V 배터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동계를 제외하고 조작계는 전부 12V 배터리를 이용해서 사용합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배터리기 때문에 수명이 다하면 교체를 해줘야 하며,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는 쉽게 방전되기 때문에 방전이 되지 않게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배터리 관리 방법 및 방전 시 대처법 (feat.K-까롱이)

#배터리 관리 방법 #배터리의 종류 #SLA배터리 : 일반자동차에 가장 많이 장착 되는 것으로 가장 대중적인 배터리입니다. 별도로 전해액을 유지보수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MF배터리라고도 불립

kcaron.tistory.com

 


 

#타이어 상태 확인 및 윈터 타이어 사용합니다.

#전기차용 타이어가 따로 있긴 하지만 겨울철에는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전기차는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더 좋은 이유는 보통 후륜구동이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4륜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옵션을 넣지 않았다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더 잘 미끄러지게 됩니다.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타이어의 종류 #여름용 타이어 #봄, 여름, 가을용 타이어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 접지력과 핸들링이 뛰어나며 회전 저항이 적어 연비와 소음에 우수합니다.

kcaron.tistory.com

 


 

#앞으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도 전기차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발전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좀 더 관리가 편한 전기차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