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용 방식 및 종류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9.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용 방식 및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용 방식 및 종류 (feat.K-까롱이)

 

#운용 방식에 따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분

#하이브리드는 디젤보단 가솔린 엔진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에 많이 사용합니다.

#디젤엔진은 부피도 크기 때문에 엔진룸에 공간도 협소할 뿐만 아니라 디젤의 힘이 떨어지는 고속구간에서는 모터의 힘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효율도 좋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직렬 하이브리드, 병렬 하이브리드, 직병렬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풀 하이브리드

#풀 하이브리드의 경우 직렬 하이브리드와 병렬 하이브리드, 직병렬식 하이브리드로 나뉩니다.

#세 방식 모두 모터로 운행이 가능하지만 엔진의 역할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직렬 하이브리드

#엔진은 발전기 역할을 하며 모터의 힘으로 달리는 방식입니다.

#엔진은 발전기의 역할만 하기 때문에 어떻게 운전을 하던 엔진의 RPM은 최고 효율 구간으로 유지됩니다.

#급가속, 급정지, 신호대기 등 주행 상황과 상관없이 엔진은 항상 연비 주행 상태이므로 엔진 효율은 좋습니다.

#병렬 하이브리드

#엔진 주행모터 주행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TMED는 클러치가 엔진과 모터 사이에 있는 방식으로 현대자동차가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모터가 들어가기 때문에 모터가 커질 수 없다.

#모터가 직렬 하이브리드보다 작기 때문에 모터로만 운행거리가 짧고 속도도 낮습니다. 

#모터와 엔진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운전하는 습관에 따라서 연비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직병렬식 하이브리드

#직렬 하이브리드의 엔진의 발전기 역할병렬 하이브리드의 엔진 주행과 모터 주행을 모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도요타의 직병렬식 하이브리드는 2개의 모터를 사용하며 1개의 모터는 구동용 모터가 되며, 1개의 모터는 충전용 모터로 사용됩니다.

#저속에는 직렬 하이브리드처럼 엔진은 모터를 충전하는 발전기 역할을 합니다.

#고속에서는 병렬 하이브리드처럼 엔진과 모터를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나의 모터가 엔진 보조 역할만 하는 자동차입니다.

#48V의 전압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48V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도 불린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자동차입니다.

#엔진에 추가로 파워를 공급하고 회생·제동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어서 연료 소비와 CO₂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 15% 연비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과 함께 대용량 배터리외부 충전장치를 가지고 있어서 전기만으로도 일정 거리를 달릴 수 있습니다.

#충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혼합 형태입니다.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배터리의 용량이 적어 모터를 사용한 짧은 주행거리에 비해 배터리의 무게로 인한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터리와 모터가 추가되기 때문에 가격의 상승이 생기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에 대한 보조금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대부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완속 충전만 가능합니다.

#충전도 해야 하는데 주유도 해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한국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마일드 하이브리드보다 병렬식 하이브리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충전이 어렵지만 주행이 많은 분들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고유가 시대와 환경을 생각하는 시대의 변화 흐름에 따라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량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은 2040년부터, 유럽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를 단종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점차적으로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바뀌는 시대입니다.

#우리의 편의와 함께 환경도 지키는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로 점차 변화되는 추세인 거 같습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