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다른 전기 자동차의 타이어!
#달리기를 할 때나 등산을 할 때 등등 신발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부품 중 유일하게 지면에 닿는 부품이기 때문에 승차감, 핸들링, 진동, 소음, 효율 등에 커다란 영향을 줍니다.
#자동차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 중에서 전기자동차에 맞는 타이어를 알아보려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타이어 차이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의 자동차보다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냅니다.
#이 강한 힘을 미끄러지거나 쏠림 없이 온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어집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의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무겁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많은 무게를 견뎌내고 내구성과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 타이어를 전기자동차에 장착하게 되면 20% 정도 빨리 마모되게 되고 힘을 받아주지 못해서 안전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전용 타이어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타이어에 비하여 30% 이상 내마모성이 증가하였습니다.
#효율성을 올리는 구름 저항?
#회전 시 생기는 구름 저항을 줄여야 합니다. 구름 저항을 줄이는 동시에 단단한 구조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구름 저항(RRC, Rolling Resistance Coefficient)은 무엇일까요?
#타이어와 지면에 접지부에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노면이 바뀌고 평평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저항입니다.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에 의한 손실에 의해 생깁니다.
#베어링 등의 마찰에 의한 저항입니다.
#구름 저항 계수가 공기압에 의하여 변하는 이유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수록 타이어 변형이 커지고, 이로 인해 변형과 복원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커지게 됩니다.
#타이어가 노면에서 미끄러지기 때문에 마찰에 의한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타이어가 새것, 내압이 작을 때, 차속이 증가할 때 커지게 됩니다.
#구름 저항 등급을 1.0줄이면 주행거리를 5%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는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하여 배터리가 바닥에 있습니다. 그만큼 뒷바퀴에 걸리는 무게가 늘어나기 때문에 방향 전환 시에 걸리는 힘과 하중을 잘 버텨야 합니다.
#구름 저항을 줄이면 접지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단점을 트레드의 패턴과 타이어의 형태, 고무의 성질 등으로 전기차에 맞게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전기자동차의 타이어란?
#타이어의 트레드의 접지력을 높여 핸들링과 제동 성능을 높였습니다.
#타이어의 측면의 변형은 줄여 구름 저항을 줄였습니다.
#트레드의 접지면적을 최대한 늘리되 패턴 그루브는 각도/깊이 등 형상 최적화를 통해 종방향 강성을 향상할 수 있었고 이는 가속 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패턴 강성을 높이기 위해 패턴 그루브의 깊이를 줄였습니다.
#내마모성을 보완하기 위해 마모에 강한 성질의 컴파운드를 작용하였습니다.
#아이오닉 5의 타이 어안에는 흡음재가 달려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에는 소음이 더 크게 들린다고 합니다. 소음이 크게 들리는 이유는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차량 내의 엔진 소음이나 기계적인 소음이 작기 때문에 타이어 마찰에 의한 소음이나 외부의 소음이 더 잘 들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기차용 타이어는 전기차에 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용 타이어 장착 시 주행 거리도 짧아지고 타이어의 수명도 금방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의 타이어는 혁신적이라고 할 만큼 좋은 타이어를 많은 개발과 노력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6은 더 발전되어 고강도 카카스를 적용해 무게를 추가로 줄이고 구름 저항 5.9까지 낮췄다고 합니다.
#이는 현존하는 사계절 타이어 중 구름 저항이 가장 낮으면서도 수준 높은 주행성능을 확보했습니다.
#위 포스팅은 현대자동차 포스팅을 바탕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아무래도 EV6를 예약해놔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현대·기아 자동차를 더 자주 보게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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