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보는 방법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3. 1. 2.

#타이어 규격 확인하기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보는 방법 (feat.K-까롱이)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보는 방법 (feat.K-까롱이)

 

 

#단면폭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의 가로폭입니다. 단면폭은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 코너 시 안정감이 상승하지만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편평비 :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 너비에 대한 타이어 옆면 폭의 비율로 수치가 높을수록 승차감이 상승하지만 코너링과 핸들링이 안 좋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디얼 구조 : 요즘 타이어 규격에 쓰여있는 R은 레디얼(Radial)의 약자입니다. 이전에는 바이어스 타이어를 많이 사용했지만 지금은 레디얼 타이어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바이어스 타이어의 경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유연하며 승차감과 조종성이 좋았고, 외부 충격이나 하중에 대한 강도도 강했습니다, 하지만 회전저항이 크고 발열이나 마모도가 심합니다. 레디얼 타이어의 경우 제조단가가 비교적 높지만 편평비를 낮출 수 있어서 회전저항이 작았고, 고속주행 시 강한 제동능력을 주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단 노면이 불규칙한 비포장에서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림의 외경 : 타이어의 내경이며 림. 즉 바퀴 휠의 외경입니다.

#하중 지수 : 다이어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합니다. 하중은 하중 지수(LI)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속도기호 : 하중 지수와 관련하여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속도를 기호로 표시하는 것으로 표를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속도기호 표(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속도기호 표(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생산연도, 주차 : 타이어에는 4자리의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앞 2자리는 연도 뒷 2자리는 주차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2230이 적혀있다면 22년도 30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입니다. 보통 타이어는 10년이라고 하는 곳도 있지만 5년이 넘었으면 안전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부품이며,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갈라짐과 고무가 플라스틱처럼 딱딱하게 변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생산연도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DOT : 미국의 DOT기준을 충족하는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는 운행을 하면 마모되며 닳기 때문에 자주 체크해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마모는 운행거리와 교체 시기가 정해지지만 운전습관, 타이어의 제조시기, 타이어의 갈라짐 등에 의하여 교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한계선
타이어 마모한계선

 

#타이어 교체 거리 : 보통 타이어는 40,000km~50,000km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제조일, 마모한계선 등을 통하여 교체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타이어 마모한계선 확인하기 : 타이어가 많이 마모되어 마모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메인 홈의 깊이가 1.6mm 정도 남았을 경우와 마모 한계선의 경계가 사라졌다면 마모가 많이 되어 교체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 : 타이어에는 4자리의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230이라고 적혀있다면 22년도 30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4~6년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5년 정도 지난 타이어는 본 성능의 70% 정도, 7~8년 지난 타이어는 20%까지 성능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보통 바깥쪽에 적혀 있지만 새 차의 타이어의 경우 안쪽에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의 갈라짐 & 경화 : 타이어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망가집니다. 위에 설명드렸듯이 4~6년이 지나게 된다면 타이어의 고무는 삭아서 갈라지거나 고무가 단단하게 경화되어 접지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고무에 변화가 생긴다면 주행 중에 타이어가 터지거나 제동이 잘 안 돼서 큰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잘못된_운전습관

#급출발 급제동 : 급출발 급제동을 하게 되면 지면에 닿아있는 부분만 마찰이 강하게 되어 한 부분만 쉽게 마모가 되어 타이어의 수명이 금방 줄어듭니다, 

#주차 중 멈춰서 핸들을 돌리는 습관 : 초보운전자들의 습관인 주차를 하면서 핸들을 먼저 돌려서 방향을 잡고 움직이는 것은 타이어의 편마모를 생성되게 합니다. 즉 주차 중에 핸들은 서서히 움직이면서 돌려주는 것이 타이어의 마모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코너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는 습관 : 코너를 돌 때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한쪽 면만 닳는 편마모가 생기기 때문에 타이어의 수명이 줄어듭니다.

 

 

#타이어_오래_쓰는_방법

#10,000km 또는 6개월~1년에 앞뒤 타이어 위치 바꿔주기 : 타이어의 경우 엔진의 위치. 보통 앞쪽에 무게가 많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무거운 앞쪽이 더 빨리 마모됩니다. 또한 앞 타이어의 경우 조향을 해주기 때문에 좀 더 많이 마모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앞과 뒤의 타이어를 교체해 준다면 오래 사용 가능합니다.

#타이어 교체는 2개를 한 세트로 교체하기 : 타이어는 앞 타이어 2개, 뒤 타이어 2개가 한쌍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타이어의 마모도가 다르게 된다면 제동력의 차이가 생기기도 하고 주행 중에 성능의 차이로 차량 얼라이먼트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의_종류

#스포츠 타이어 : 핸들링, 제어력, 견인력, 반응성, 코너링 등 운전성능

#여름용 타이어 : 봄, 여름, 가을용 타이어

#윈터 타이어 : 겨울철 눈과 얼음 등에 유리한 겨울용 타이어

#4계절용 타이어 : 3 계절용 타이어와 스노타이어의 장점을 합친 타이어

#산악용 타이어 : 험한 산길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타이어입니다.

#스터드 타이어 : 금속의 스터드가 타이어에 박혀있습니다.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타이어의 종류 #여름용 타이어 #봄, 여름, 가을용 타이어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 접지력과 핸들링이 뛰어나며 회전 저항이 적어 연비와 소음에 우수합니다.

kcaron.tistory.com

 

 

스노 체인의 종류와 장단점 (feat.K-까롱이)

 

스노우 체인의 종류와 장단점 (feat.K-까롱이)

#체인의 종류 언제 눈이 올지 모르는 겨울. 멀리 왔는데 눈이 많이 온 경험, 눈이 많이 왔다고 안나갈 수 없는 경험이 있죠. 미리 안전을 위하여 겨울철에 준비해야 하는 장비인 체인의 종류와 장

kcar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