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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자동차 틴팅(선팅)의 종류 및 선택 방법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2. 6.

자동차 틴팅(썬팅)의 종류 및 선택 방법 (feat.K-까롱이)
자동차 틴팅(썬팅)의 종류 및 선택 방법 (feat.K-까롱이)

 

#자동차 윈도 틴팅(선팅)

#틴팅은 개인의 실내를 그대로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지켜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외부로부터 열을 줄여줘서 여름철 에어컨 사용을 줄여줍니다. 이로 인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틴팅의 가장 필요한 이유는 가시광선이 유리로 투과되면서 운전자가 노출되는 자외선으로 인하여 피부 손상 및 노화, 피부암 등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선팅은 예전의 콩글리쉬 발음으로 틴팅. 윈도 틴팅이 맞는 표현입니다.

 


 

#적외선 차단율(IR - Infra-red Rejected)

#적외선은 복사열을 전달하여 차량 온도를 높입니다.

#적외선 차단율이 높은 필름을 사용하면 차량 온도를 낮출 수 있어서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99%에 가까울수록 우수한 필름입니다.

 


 

자동차 전면유리
자동차 전면유리

 

 

#자외선 차단율(UVR - Ultra-Violet Rejected)

#피부암노화 등을 일으키는 안 좋은 열에너지

#자외선 차단율은 100%에 가까울수록 좋은 필름입니다. 요즘 나오는 틴팅은 대부분이 99.9%입니다.

#자외선 차단율은 사용도에 따라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필름의 보증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보증기간 후 재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TSER - Total Solar Energy Rejected)

#적외선, 자외선, 가시광선, 변색률, 차폐 개수 등을 종합적으로 합산한 점수입니다.

#미국 국제윈도필름협회(IWFA)에서 공식 인정한 기준입니다.

#TSER이 50% 이상인 경우 열차단을 체감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보통 50%의 TSER이 사용됩니다.

#65~69%의 TSER은 좋은 필름으로 속합니다.

#고가의 틴팅은 70% 초반입니다.

 


 

#가시광선 투과율(VLT - Visible Light Transmittance)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가시광선 투과율은 100%에 가까울수록 투명하고, 0%에 가까울수록 어둡습니다.

#투과율이 낮을수록 열차단율은 높아집니다. 

#가시광선은 눈에 유일하게 보이는 빛으로 밝기 결정합니다.

#50% : 시인성이 더 좋고 야간 주행에서 너무 어둡지 않아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이 전면에 많이 시공

#15% : 좀 더 어둡지만 열차단율이 올라가며 프라이버시 기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전면부 35%, 측면부 15%를 많이 합니다.

 


 

#가시광선 반사율(VLR - Visilbe Light Reflection)

#가시광선이 필름에 도달하였을 때 얼마나 반사하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내부 반사가 높으면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외부 반사가 높으면 반짝거림이 심해 상대방 운전자에게 불편함을 줍니다.

 


 

#열 흡수필름

#일반 필름 또는 비금속 필름이라고 합니다.

#태양에너지를 틴팅 필름이 머금고 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방출하는 필름

#단, 흡수하는 양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흡수된 열에너지가 내부로 유입됩니다.

#전파방해*¹가 없습니다.

#무아레 헤이즈 현상*² 이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대부분이 무난한 블랙 색상이며, 심플합니다.



 

#열 반사필름

#반사필름 또는 금속 필름이라고 합니다.

#시공된 틴팅이 태양에너지를 머금지 않고 바로 반사시키는 필름

#금속성분(스피터 등)의 코팅으로 열이 유입되는 것을 바로 반사시킵니다.

#열차단율이 열 흡수필름보다 좋습니다.

#외부가 반사되어 사생활 보호가 잘됩니다.

#비반사가 가질 수 없는 색감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개성을 표현하기 좋습니다.

#무아레 헤이즈 현상이 열 흡수필름보다 심해서 터널을 지날 때 울렁거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기물의 특성상 열적외선과 가시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산화되는 단점이 있어서 내구성이 약합니다.

#탈색이 생기거나 변색이 생기면 수명이 다한 것으로 판단되어 열차단율이 낮아져서 재시공이 필요합니다.

 


 

#틴팅 농도의 법규

#전면 70%, 측후면 50%, 후면 무제한이지만 실제로 단속은 거이 불가능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농도는 전면 30%, 측후면 15%을 많이 이용합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전면 50%~70%로 시야를 밝게 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¹전파방해 : 하이패스 인식 장애, 아파트 입출구 인식 장애, 차랑 GPS 장애, 스마트폰 전파장애 등

*²무아레 헤이즈 현상 : 선명하지 않고 울렁거리게 보이게 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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