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1. 19.

#타이어의 종류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타이어 종류와 종류에 따른 성능 (feat.K-까롱이)

 

 

 

#여름용 타이어

#봄, 여름, 가을용 타이어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 접지력과 핸들링이 뛰어나며 회전 저항이 적어 연비와 소음에 우수합니다.

#건조한 노면에 우수한 트랙션제동력을 가집니다.

#고속주행 시 소음의 흡수 및 승차감, 조정 안정성을 우선으로 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고무가 단단해져서 제동력이 저하되고 타이어가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윈터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로 눈길, 빙판길과 같이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과 낮은 온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타이어입니다.

#보통 트레드는 미세한 패턴의 독립된 블록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러그형의 구동력, 제동력과 리브형의 옆 미끄럼 저항성 등 장점을 각각 취하여 접지력, 마찰력을 발휘합니다.

#윈터 타이어는 천연고무가 더 많이 사용되어 온도가 낮은 겨울에도 말랑한 고무의 형태를 유지합니다. 단 여름에는 너무 말랑해져서 소음이 심하고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마모가 심하여 내구성이 낮아집니다.

 

 

#4계절용 타이어

#3 계절용 타이어와 스노타이어의 장점을 합친 타이어로 올웨더 타이어라고도 합니다.

#일반 자동차가 출고될 때 사용되는 대부분의 타이어로 기온이 많이 떨어지지 않는 도심지역에서 많은 운행을 하는 분에게 적합한 타이어입니다. 단, 춥고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의 경우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4계절용 타이어는 노면에 강한 타이어, 승차감을 편안하게 하는 타이어, 수명이 긴 타이어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름용과 겨울용 타이어를 교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여름용보다 패턴에 커프라고 하는 잔주름이 더 많은 타이어입니다.

 

 

 

눈길
눈길

 

 

 

#스포츠 타이어

#핸들링, 제어력, 견인력, 반응성, 코너링 등 운전성능이 좋습니다.

#일반 타이어에 비하여 비교적 부드러운 고무로 만들어집니다.

#속도감 있는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수성이 떨어져 빗길에는 브레이크 및 제동거리가 길게 느껴질 수 있고 소음에 약합니다.

#열에 강해서 여름에 매끄럽게 운전이 가능하지만 겨울에는 고무가 딱딱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런플렛 타이어

#사이드월이라는 측면 부분이 두껍게 보강되어 있는 타이어입니다.

#측면 부분이 강하여서 펑크가 나도 80km의 속도로 80km 정도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단 영구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빨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무게가 훨씬 무거워서 연비가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타이어 펑크
타이어 펑크

 

 

 

#산악용 타이어

#험한 산길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타이어입니다.

#일반도로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승차감이 떨어지는 타이어입니다.

 

 

#스터드 타이어

#스파이크 타이어로, 금속의 스터드가 타이어에 박혀있습니다.

#이 스파이크는 미끄러지기 쉬운 길이나 경사진 산비탈길에서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단점은 소음이 크고 승차감은 많이 떨어지며 도로파손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체인의 종류

#직물 체인 : 설치가 쉽고 가볍지만 제동력이 다른 체인에 비하여 떨어집니다.

#쇠사슬 체인 : 가장 오래된 방법으로 제동력은 좋지만 무겁고 설치하기 힘듭니다.

#우레탄 체인 : 제동력, 설치방법, 소음 등 모두 무난한 체인입니다.

#스파이더 형 체인 : 설치하는 체인 중 가장 쉬운 체인이지만 체인 어뎁터를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티커 부착형 체인 : 부착형 체인으로 700km의 장거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1회용에 비하여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스프레이형 체인 : 뿌려서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가지고 다니기 쉽습니다. 하지만 제동력이 일반 체인에 비하여 떨어지고 10km 정도의 짧은 거리만 사용 가능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보는 방법 (feat.K-까롱이)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보는 방법 (feat.K-까롱이)

#타이어규격 확인하기 #단면폭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의 가로폭입니다. 단면폭은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 코너 시 안정감이 상승하지만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편평비 : 지면에

kcaron.tistory.com

스노 체인의 종류와 장단점 (feat.K-까롱이)

 

스노우 체인의 종류와 장단점 (feat.K-까롱이)

#체인의 종류 언제 눈이 올지 모르는 겨울. 멀리 왔는데 눈이 많이 온 경험, 눈이 많이 왔다고 안나갈 수 없는 경험이 있죠. 미리 안전을 위하여 겨울철에 준비해야 하는 장비인 체인의 종류와 장

kcaron.tistory.com

 


 

#나한테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도심지역이라면 4계절용으로도 충분하지만 눈이 많이오는 지역은 꼭 윈터타이어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후륜구동의 차량은 특히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게 안전한 운전 가능합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