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엔진 브레이크 사용 방법 및 사용하는 이유 (feat.K-까롱이)

by K-까롱이 2022. 11. 27.

엔진브레이크 사용방법 및 사용하는 이유 (feat.K-까롱이)
엔진브레이크 사용방법 및 사용하는 이유 (feat.K-까롱이)

 

 

#엔진 브레이크란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대부분 풋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풋브레이크 :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바퀴에 있는 디스크에 브레이크 패드로 압력을 가해 바퀴를 마찰로 인하여 잡아줘서 구동을 멈추는 브레이크 방식입니다.

#엔진 브레이크 : 풋브레이크처럼 단시간에 바퀴를 잡아서 멈추는 방법이 아닌 엔진의 기어비를 낮춰 엔진의 돌아가는 속도를 낮춰 브레이크를 잡는 방법입니다.

 

 

변속기
변속기

 

 

#엔진 브레이크의 필요성

#경사가 심하거나 내리막길이 긴 구간 :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에서 열이 심하게 나며 마모가 심해집니다. 또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브레이크가 망가져서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 : 풋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바퀴가 정말 멈추면서 차가 돌면서 전복될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브레이크의 경우 회전수를 줄여주며 속도를 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 겨울 아스팔트에는 잘 보이지 않는 빙판길인 블랙아이스가 자주 생깁니다. 이런 블랙아이스에서 풋브레이크 작동 시 차량 조작이 힘들 수 있으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브레이크의 작동방법

#액셀 페달을 밟지 않으면 속도가 줄어드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기어를 한 단계씩 내리면서 바퀴가 굴러가는 횟수를 줄여주어 천천히 속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풋브레이크처럼 완전히 정차를 할 수는 없지만 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RPM이 높아져서 큰 소리가 나지만 차에는 무리를 주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고속주행 중에 급격하게 저단으로 낮추는 것은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엑셀에서 발을 띤 후 천천히 속도를 줄여준 후에 차츰차츰 속도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방법

#요즘 수동기어보다 오토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저단기어 변속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토도 기어 변속을 할 수 있으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80km~100km 정도까지는 기어 변속을 하기보단 엑셀에서 발을 뗘서 속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낮추는 방법은 수동의 경우 기어 변속을 통하여 변경하면 되지만 오토의 경우 보통 D단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옮겨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고단, 저단 등으로 적혀있으며 제조사마다 다르게 적혀 있을 수 있습니다.

#D단에서 기어를 옮겨서 기어를 한 단씩 낮춰주면서 속도를 줄여주면 됩니다.

#보통 기어봉으로 변속이 가능하지만 K5, 스포티지 등의 요즘 기어봉으로 나오지 않는 차량에는 패들 기어가 붙어 있습니다. 핸들 뒤쪽에 붙어 있으며 기어봉으로 하지 않아도 기어 변속이 가능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팁

#패들 기어의 경우 오른쪽이 고속, 왼쪽이 저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어봉보다 편하게 기어를 변속할 수 있어서 급할 때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어 변속 후 다시 오토로 바꾸고 싶은 경우 고속 패들을 3초간 길게 누르면 다시 오토 모드로 변경됩니다.

 

 

 

계기판
계기판

 

 

 

#저단으로 변경 시 RPM이 높아지면서 큰 소리가 나게 됩니다. 자동차에 무리가 갈 듯 하지만 무리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고장이나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미끄러져서 전복되는 것보다 엔진 브레이크를 미리 익숙하게 숙달해서 안전 운전하세요~

 


#엔진 브레이크는 경사로뿐만 아니라 겨울에 꼭 숙지해야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많이 내린 눈으로 인해 사고의 위험이 올라가기 전에 엔진 브레이크에 익숙해지고  스노타이어나 4계절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길이 얼고 눈이 내리는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리 알고 대비해서 사고 나지 않는 안전 운전하는 겨울이 되기를 바랍니다.

#도움 또는 관심이 있으셨다면 구독 및 공감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