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생소하지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가 무엇이 있을까요?

by K-까롱이 2023. 1. 7.

생소하지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의 용어와 뜻을 알고 계신가요?

ABS, BAS, TPMS, HAC 등의 운전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들

언제 사용되며, 어떤 기능을 해주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생소하지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가 무엇이 있을까요?
생소하지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가 무엇이 있을까요?

 

 

ABS

Anti_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 자동차 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입니다.

 

ABS는 급제동을 하는 경우 바퀴가 완전히 잠기게 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바퀴 한 개가 완전히 멈추게 되면 차가 한쪽으로 밀리거나 조향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ABS장치가 완전히 잠긴 바퀴만 1초에 10회 이상씩 잡았다 놓았다 하면서 완전히 잠기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바퀴가 완전히 잠기는 이유는 자동차가 코너를 돌고 있거나 노면의 상태, 짐이 실려있는 정도 등으로 바퀴에 가해지는 압력이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잠기는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자주 일어나지만 ABS와 함께 바퀴마다 달려있는 스피드 센서가 잠기는 현상을 감지하고 ABS를 작동시켜 미끄러지거나 조향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스키드 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제동거리도 짧아지게 됩니다.

 

겨울철에 ABS장치를 끄는 것이 좋다는 분들이 계신데 절대 안 되는 행동입니다. 눈에 빠지거나 고립되었을 때 일부 구간에서는 끄고 사용해야 하지만 꼭 키고 주행하는 것이 제동거리와 안전을 위해서 좋은 행동입니다.

 

 

BAS

Brake Assistance System의  약자로 제동력 보조장치입니다.

 

1996년부터 양산되는 차량에 대부분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는 급제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브레이크를 충분히 강하게 잡지 못하거나 밀리는 느낌 때문에 발에 힘을 빼는 경우가 있습니다.

 

BAS는 브레이크를 밟는 시간과 압력을 파악해 급한 경우에 최대 제동력을 유지해서 큰 사고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로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항상 체크해주는 기능입니다. 타이어가 펑크 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바로 확인해주는 장치입니다. 타이어 내부 휠에 부착되어있는 장치로 일정압력으로 떨어지면 계기판에 안내해 줍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채워도 바로 경고등이 사라지지는 않고 한동안은 경고등이 꺼지지 않지만 공기압을 맞춘 후 일정 거리 주행을 하다 보면 경고등이 꺼집니다.

 

특히 겨울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온도가 내려가서 타이어 내부의 공기의 부피가 작아져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줄어들게 됩니다. 겨울에는 타이어공기압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AC

Hill-start Assist Control의 약자로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입니다.

 

가파른 언덕에서 정지했다가 다시 출발하는 경우 차가 뒤로 밀리지 않게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키고 끄는 버튼은 차량에 스위치가 있으며 키고 끌 수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항상 켜놓고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TCS 

Tr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로 구동력 제어장치입니다.

 

급차선변경이나, 코너링, 미끄러운 길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만약 이 장치가 없다면 코너를 돌 때 코너 안쪽바퀴와 바깥쪽 바퀴가 똑같은 속도로 구르면서 길에서 쉽게 이탈하게 될 수 있습니다.

 

즉 TCS는 코너를 돌 때 안쪽바퀴는 적게, 바깥쪽 바퀴는 좀 더 빠르게 굴러가게 해 줘서 차선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코너뿐만 아니라 미끄러운 도로에서도 양쪽의 주행방향에 맞게 회전수를 조절해줘서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VSM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의 약자로 차량자세보조장치입니다.

 

VSC, ESC 등으로도 불리며 안전장치들의 제어장치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ABS, TCS, BAS 등의 보조장치들을 상황에 맞게 적재적소에 순서대로 작동하거나 동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연동해서 자연스러운 운전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댓글